본문 바로가기
industry/국내기업산업분석

메인보드와 바이오스

by Peter Choi 2023. 7. 5.
반응형

메인보드와 부품에 대한 내용인데, 컴퓨터 조립 경험이 있다면 들어봤을 법한 내용이지만. 의외로 조금만 파고 들어가면 대부분이 생소한 내용이다.

 

먼저 메인보드는 여러 가지 부품들을 고정시키고 회로가 구성되어 있어서 부품 간에 신호를 주고 받도록 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영어로 motherboard라고 한다. 없어서는 안될 주요한 부품이다. 

 

메인보드의 제조사로는 msi, ASUS, ASROCK, GIGABYTE, BIOSTAR 등이 있다. 

 

대부분 대만 계열의 제조사라는 것이 공통점이다. 일단 메인보드 자체가 그리 높지 않은 기술력, 낮은 마진, 저렴한 인건비라는 요소를 요구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여기에 진출한 대만의 제조사들이 주요 제조사에 해당한다.

 

그러면 바이오스는 무엇인가? 

 

메인보드 상에 설치된 하드웨어가 작동하도록 하는 최소한의 소프트웨어이며, 제조사로는 주로 AMI가 있다. 저장위치는 ROM에 있다. ROM은 비휘발성 메모리이고 한 번 프로그램을 입력하면, 수정이 불가능하다. 주로 밥솥이나 에어컨 같은 따로 업데이트가 필요없는 전자장치에 들어있다. 우리가 밥솥과 에어컨의 코드를 뽑고 다시 껴도 정해진 방법대로 취사를 하고 냉방을 하는 것은 바로 ROM에 그 내용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양한 작용들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현황을 보면 점점 BIOS에서 UEFI로 넘어가고 있는 듯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