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C

[C언어] 7, 8장: if-switch문, 문자 입출력

by Peter Choi 2023. 2. 4.
반응형

7장 분기와 점프

 

if문: if (expression)

statement

=> expression이 true이면 statement가 실행됨

 

if문 구조

if (experiment1)

{

statement1

}

else if (experiment2)

{

statement2

}

else

{

statement3

}

 

switch문 구조

 

switch(choice)

{

case ‘a‘: statement1;

break;

 

case ‘b’: statement2;

break;

 

//……

 

default: statement0; //choice가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을 때

}

 

default와 case는 switch문에서만 사용된다 



C는 세 가지 논리 연산자를 가짐

 

조건 연산자: ?

식1 ? 식2 : 식3

식1이 참(1)이면 조건문은 식2와 같은 값을 가지고 거짓(0)이면 식3과 같은 값을 가진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v1 = 0, v2 = 35, v3 = 29;
    
    if(v1 > v2 ? v2 : v1) {
        v2 = v2 << 2;
    } else {
        v3 = v3 << 2;
    }
    
    printf("%d", v2 + v3);
}

 

위의 에문에서 if절 내의 값은 v1 > v2는 거짓이므로 v1, 즉 0을 가지게 되고, if(0)이라는 부분은 거짓을 의미하므로 곧바로 else절로 넘어가게 되는 흐름을 알 수 있다.

 

 

8장 문자 입출력과 입력 유효성 검사

 

버퍼는 사용자가 키보드로 입력을 할때, 즉 데이터 전송을 할때 완충작용을 하기 위한 인시 데이터 저장 공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