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ustry/해외기업산업분석

베이비붐 세대의 인구 비중 증가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by Peter Choi 2024. 11. 23.
반응형

전쟁이 끝나면서 많이 태어난 세대를 베이비붐 세대라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특히 서구, 동아시아 일대에서 이러한 베이비붐이 확연히 드러난 경향이 발견됩니다. 

 

미국, 일본의 경우 1945년 이후, 한국의 경우 한국전쟁 이후인 1958년부터 베이비붐 세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의 생애별 특징을 보며 오늘날 산업구조에 영향을 준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0. 탈식민화 시기의 세계의 첫 세대 

식민지주의가 종결된 세계2차대전 이후 위생과 상하수도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영아 사망률이 낮아집니다만, 이전 세대의 관습에 따라 많은 인구수를 차지하게 됩니다. 

 

1. 산업의 태동에 따른 대규모 고용

전후 전기, 토목 등의 인프라가 갖춰진 후 제조업 등의 산업이 태동하는 시대에 청년기를 보내면서 많은 고용이 이뤄지던 시대에 취업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자본 대비 노동의 가치가 가장 높은 시기에 중년기를 보냄

학습 곡선에서 숙련된 노동자로 가장 생애에서 많은 소득을 버는 시점이 중년기입니다. 이 시기에 그들은 금융자본주의의 발흥 이전의 산업자본의 성장 단계에서 비교적 높은 노동의 가치와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많은 소득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3.  풍요로운 자본을 기반으로 노년기를 통과

산업자본주의를 지나 금융자본 우위의 시기에 노년기를 보낸 세대이기도 합니다. 산업자본의 완숙한 발달단계에 따라 고용은 축소하지만 금융자본 우위의 상황에서 가장 많은 자본을 보유한 베이비붐 세대의 영향력은 여전히 높습니다.

 

현재의 시점에서는 3번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본 못지 않게 절대적 인구수와 전체 인구에서의 비율도 매우 높은 세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