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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system programming

시스템 프로그래밍 00. 시작

by Peter Choi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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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 manual 참고 사이트

https://www.man7.org/linux/man-pages/index.html

 

Linux man pages online

man7.org > Linux > man-pages The links from this page display HTML renderings of the man pages from the Linux man-pages project as well as a curated collection of pages from various other free software projects.

www.man7.org

 

 

- 학습동기: 운영체제론 실습을 하면서 선수 과목인 (리눅스)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체감

- 기간: 2023.11.24 ~ 2023.11.26 (금, 토, 일); 짧은 기간 동안 하루 6시간씩 빠르게 진행 예정

- 진행방식: 3일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정해진 책의 이론 내용을 숙지하고 코드로 실습을 진행하기 

- 참고도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4254138

 

시스템 프로그래밍 - 예스24

핵심 시스템 호출 함수 완전 정복!리눅스와 유닉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원형과 각각의 인자를 소개하고 135개 예제를 실습하면서 그 사용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www.yes24.com

 

Part 01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본

Chapter 01 리눅스/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이해

01 리눅스/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란
02 리눅스/유닉스 시스템 표준
03 시스템 프로그래밍
04 시스템 도구
요약 / 연습문제

https://zpub.tistory.com/227

 

시스템 프로그래밍 01.리눅스/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이해

01. 리눅스/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란 -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콜을 이용해 프로그램 작성하기 -대다수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리눅스 기반으로 진행됨 02. 리눅스/ 유닉스 시스템 표준 -

zpub.tistory.com

 

Chapter 02 디렉터리 다루기

https://zpub.tistory.com/302

 

시스템 프로그래밍 02. 디렉터리 다루기

01 개요 리눅스에서는 파일은 파일면, inode, 데이터 블록으로 구성된다. inode는 번호로 저장되며, 파일의 소유자나 크기 등의 정보와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 블록의 위치를 나타내는

zpub.tistory.com

01 개요
02 리눅스 파일의 특징
03 디렉터리 생성과 삭제
04 디렉터리 관리
05 디렉터리 내용 읽기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3 파일 다루기

https://zpub.tistory.com/303

 

시스템 프로그래밍 03. 파일 다루기

01. 개요 02. 파일 정보 검색 파일 정보 검색 : stat(2) SYNOPSIS #include #include #include int stat(const char *pathname, struct stat *statbuf); 파일 기술자로 파일 정보 검색 : fstat(2) SYNOPSIS #include #include #include int fstat(i

zpub.tistory.com

01 개요
02 파일 정보 검색
03 파일 접근 권한 제어
04 링크 파일 생성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4 파일 입출력

https://zpub.tistory.com/539

 

시스템 프로그래밍 04. 파일 입출력

ssize_t는 size를 나타내는 singed(부호를 가진) type이다. 1. 저수준 입출력 파일 읽기 read(2)#include ssize_t read(int filedes, void *buffer, size_t count); 파일 쓰기 write(2)#include // filedes: 파일 기술자, buffer: 기록

zpub.tistory.com

01 개요
02 저수준 파일 입출력
03 고수준 파일 입출력
04 파일 기술자와 파일 포인터 변환
05 임시 파일 사용
요약 / 연습문제

Part 02 시스템과 프로세스 관리

Chapter 05 시스템 정보
01 개요
02 시스템 정보 검색
03 사용자 정보 검색
04 시간 관리 함수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6 프로세스 정보
01 개요
02 프로세스의 개념
03 프로세스 식별
04 프로세스 실행 시간 측정
05 환경 변수의 활용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7 프로세스 생성과 실행
01 개요
02 프로세스 생성
03 프로세스 종료
04 exec 함수군 활용
05 프로세스 동기화
요약 / 연습문제

Part 03 프로세스 간 통신

Chapter 08 시그널
01 개요
02 시그널의 개념
03 시그널 보내기
04 시그널 기본 처리
05 시그널 집합
06 sigaction( ) 함수의 활용
07 알람 시그널
08 기타 시그널 처리 함수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9 메모리 매핑
01 개요
02 메모리 매핑과 해제
03 파일 확장과 메모리 매핑
04 매핑된 메모리 동기화와 데이터 교환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0 파이프
01 개요
02 이름 없는 파이프
03 이름 있는 파이프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1 시스템 V의 프로세스 간 통신
01 개요
02 시스템 V IPC의 공통 요소
03 메시지 큐
04 공유 메모리
05 세마포어
요약 / 연습문제

Part 04 네트워크를 통한 통신

Chapter 12 소켓 프로그래밍 기초
01 개요
02 IP 주소와 포트 번호
03 소켓 프로그래밍
04 소켓 인터페이스 함수
05 소켓 프로그래밍 예제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3 소켓 프로그래밍 활용
01 개요
02 TCP 기반 프로그래밍
03 UDP 기반 프로그래밍
요약 /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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