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ustry/국내기업산업분석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차이

by Peter Choi 2025. 10. 23.
반응형
오픈마켓은 판매자가 자유롭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중개 플랫폼이고, 소셜커머스는 초기에 공동 구매 방식에서 발전해 현재는 오픈마켓과 유사한 형태를 보입니다. 오픈마켓은 다양한 판매자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한 반면, 소셜커머스는 초기에는 특정 상품의 공동 구매를 통해 할인을 제공했지만, 현재는 두 가지 형태 모두 유사한 온라인 쇼핑몰 모델을 따릅니다. 
 
오픈마켓
  • 특징: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중개 쇼핑몰입니다. 누구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개방된 구조를 가집니다.
  • 장점:
    • 사업자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 많은 상품이 공개되어 있어 정보 비대칭이 적습니다.
    • 쿠팡, 11번가, G마켓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단점:
    •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 판매자 간 과열된 경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 특징: 
    초기에는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공동 구매를 성사시키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현재는 많은 플랫폼이 오픈마켓처럼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개방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 장점:
    • 직접 쇼핑몰을 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초기 진입이 비교적 쉽습니다.
  • 단점:
    • 오픈마켓처럼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
    • 개별 브랜드 브랜딩의 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