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polio/webdev_tip

2023 교내 추계 AWS 클라우드 스터디 01. 1일차

by Peter Choi 2023. 12. 28.
반응형

온디맨드 환경으로 인해 NAS 필요성이 줄어들고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인프라 구축 가능해졌다. 특히 AWS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서 네트워킹, 보안, 스토리지, BI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이 가능해졌다.

 

데이터 센터 구축에는 물리적 공간, 서버 저장소, 네트워크 보안, 운영체제, 습도 등 환경 제어 등등의 다양한 서비스 위한 막대한 비용 발생한다. 고려해야 할 요소에는 첫째, 넓은 대지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도심 외곽에 설치해야 한다 둘째, 네트워크 입출력과 보안을 위한 방화벽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온도나 습도 등 환경 제어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고용이 이뤄져야 한다. 

 

IDC 센터를 통해 여러 기업이 입주 후 서버를 임대하는 케이스가 증가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물리적 공간에 대한 비용과 운영하는 회사의 전산 상황에 따라 피해를 볼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카카오 서버 화재 사건 등이 그 예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112018130360905

 

전국민 발동동…행정망·카카오 '먹통' 사태, 공통점 있다 - 머니투데이

지난 17일 발생한 전국 행정망 마비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 GPKI(정부 공개 키 인프라) 인증 시스템의 취약성이 지목됐다. 지난해 10월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가 5일에 걸쳐 서비스 마비 사태를

news.mt.co.kr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전하게 된 시대적 상황은 급격한 트래픽 증가와 서버 사용량 급증이라는 점에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서 초기 트래픽이 급증할 때 이 문제를 단순히 IDC의 자원들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트래픽 이용에 있어서 불확실성이 많은 조직일수록 클라우드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Amazon이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선두가 된 것은 대용량 트래픽을 필요로 하고 신속한 트랜잭션을 요하는 쇼핑몰 사업이라는 업종이 그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탄력적이고 효율적 시스템은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했다. 이러한 클라우드 시장은 인공지능 분야의 산업이 발달하면서 함께 성장했다. 고성능의 CPU나 GPU와 같은 자원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위와 같은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로컬 컴퓨터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커널, CUDA, CUDNN 등의 설정을 일일히 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다. 이러한 설정을 최소화하는 역할이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해당한다.

 

클라우드에는 퍼블릭, 하이브리드, 프라이빗이라는 세 가지 모델이 존재한다. 

 

온프레미스란, 모든 계층을 조직의 사내 IT 부서에서 관리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반대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클라우드에는 아래와 같은 분류가 가능하다. 사용자가 제어하는 영역에 따라 3가지로 분류가 된다.

 

엣지 컴퓨팅이란 가장 말단의 기기에서 데이터 처리와 전송 등의 역할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범용 컴퓨터는 물론이고, 자율주행 자동차나 스마트 티비의 음성인식 센서 등 임베디드 컴퓨터를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소위 사물인터넷이 여기에 해당한다. 기존의 임베디드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밥솥 등의 가전제품이 예시라면 이제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임베디드 시스템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기존의 하드웨어 회로 커널 설계와 함께 네트워크 연결도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여기에 동반되는 문제가 보안이다. 만약 자율주행 데이터에 관한 데이터 센터 해킹으로 자율주행차의 조향 시스템 등의 데이터의 전송이 순간적으로 정지된다면 이는 큰 참사를 불러올 것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었다는 것은 곧 보안의 문제도 따라온다는 뜻이다.

 

클라우드 사업자에는 여러 계층으로 분류된다. 제일 먼저 GCP, AWS 등의 Cloud Service Provider(이하 CSP)가 있다. 1차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이다. 다음으로, 메가존클라우드나 베스핀글로벌과 같은 Managed Service Provider(이하 MSP)가 존재한다. 이 MSP는 CSP와 고객사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화제가 된 it학원 광고

 

AWS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ap-northeast-2a, 2b, 2c, 2d 등을 보게 된다.

 

우선 ap-northeast-2와 같은 분류를 region이라고 한다. ap-northeast-2는 서울 지역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위에서 2a부터 2d까지 있는 것은 서울이라는 리전 내에 4개의 가용 영역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ap는 asian-pacific(아시아 태평양), northeast는 그 중에서도 동북아 지역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이 region 내에 가용한 영역이라는 AZ이 존재한다. 각 AZ의 데이터센터의 위치는 보안상의 이유로 위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아래는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시각화한 자료이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궁금한 부분을 학습해보기를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